Table of contents

     

    개요

    De-Fi(Distributed Finance)란 중앙화된 금융 시스템이 아닌 분산형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금융 시스템을 의미한다.

     

    De-Fi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며, 기존 금융 시스템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소액의 자금도 보다 쉽게 대출이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De-Fi는 중앙화된 금융 기관 없이 사람들 간에 투자, 대출, 예금, 거래 등 다양한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며,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는 가능하지 않았던 보안성과 투명성을 보장한다.

     

    De-Fi 시스템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프로토콜들이 모여 만들어진 생태계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자산을 빌려주고 대출받을 수 있는 Compound, Uniswap과 같은 DEX(Decentralized Exchange), MakerDAO와 같은 스테이블코인 발행 시스템 등이 존재한다.

     

    최근 De-Fi는 대규모 투자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금융 시장에서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례

    Compound은 ERC-20 토큰인 COMP을 사용하는 분산형 금융 플랫폼이다.

     

    Compound은 암호화폐 자산을 빌려주고 대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스마트 계약을 활용한다.

     

    Uniswap은 DEX(Decentralized Exchange)로서, 암호화폐를 다른 암호화폐와 교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Uniswap은 자동 시장 제작자(AMM, Automated Market Maker)를 사용하여 시장을 제작하며, 유동성 제공자들이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거래를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