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예전에는 회사 동기라면 거의 평생을 같이하는 동료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요새 MZ분들은 그런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

     

    왜 그런지 같이 알아보자.

     

    1. 회사 동기? 그냥 같은 시기에 입사한 사람일 뿐

    과거에는 입사 동기가 큰 의미를 가졌다.

     

    함께 신입 교육을 받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친밀도가 형성되곤 했다.

     

    하지만 MZ세대는 이런 개념이 희미하다. 회사 동기를 ‘운명 공동체’로 보기보다는 ‘같은 시기에 들어온 사람’ 정도로 여긴다.

     

    입사 동기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와 잘 맞는 사람’이다.

     

    MZ세대는 개인의 가치관과 성향을 중시하기 때문에, 단순히 같은 시기에 입사했다는 이유로 친해질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2.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다

    MZ세대는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다.

     

    일과 사생활을 철저히 분리하는 것을 선호하며, 회사 내 인간관계를 최소한으로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특히 Z세대는 ‘필요한 관계’만 유지하는 경향이 강하다.

     

    업무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면 친하게 지낼 수도 있지만, 굳이 사적으로까지 친분을 쌓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3. 경쟁보다는 ‘내 일’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동기가 있으면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며 성장하는 분위기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같은 동기라 하더라도 경쟁 상대가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성과 중심 문화가 강한 기업일수록 동기들 간에 자연스럽게 경쟁 구도가 형성되면서 거리감이 생긴다.

     

    MZ세대는 이런 경쟁보다는 ‘내 성장’에 집중하는 편이기 때문에, 동기와 굳이 친해질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반응형

    4. 온라인 네트워크가 더 편하다

    MZ세대는 직장 내 인간관계보다는 외부 네트워크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

     

    SNS, 온라인 커뮤니티, 관심사 기반 모임 등을 통해 더 자유롭게 관계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전 세대는 직장 내 관계가 사회적 연결망의 중요한 부분이었다면, MZ세대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관계를 맺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 동기와 굳이 친해질 필요를 느끼지 않는 것이다.

     

     

     

    MZ세대가 회사 동기와 친하지 않은 이유는 단순하다.

     

    ‘굳이 친해질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동기라는 이유로 친해야 한다는 부담을 갖기보다는, 자신의 성향과 가치관에 맞는 관계를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결국 MZ세대에게 회사는 ‘일하는 곳’이지 ‘친구를 사귀는 곳’이 아니다.

     

    대신 개인의 성장과 워라밸을 더 중시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